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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자격제도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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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책임자모상현, 이진숙
  • 발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발행일2014-07-31
  • 판매가격0원
  • 구입문의02-2188-8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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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내용

● 연구내용

 
청소년이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고 선택하며, 새로운 도전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보장되어 자신만의 꿈과 끼를 찾고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체계가 갖추어져야 한다. 청소년 성장환경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청소년을 지원할 수 있는 성인자원의 확대와 양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청소년 전문 인력의 역할과 책무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수준으로 요구된다. 또한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지도사와 더불어 시대변화에 주목하면서 필요한 전문성을 높이고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청소년관련 민간자격 제도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양질의 청소년 성장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국가자격제도와 더불어 민간의 다양한 전문성이 청소년정책의 한 영역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국가 및 민간자격제도에 대한 일반적 현황의 이해를 통해 청소년 영역에서의 자격제도 전반에 대한 쟁점사안과 현황을 가늠해보고, 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현재 발급되고 있는 청소년 지도사자격증 및 민간자격제도의 실태 및 현황을 파악·분석함으로써 향후 자격제도 정책추진 방향을 모색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관련 문헌을 분석하고 및 청소년 자격제도 현황 전반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또한 현장과 학계 및 정책실무자 등 다수의 청소년관련 전문가를 선정하여 청소년 민간자격증 도입배경과 필요성, 민간자격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등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통해 청소년 자격제도 전반에 걸친 장단점을 파악 및 연구 방향과 연구 내용에 대한 자문을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자격제도 전반에 대한 청소년 지도자들의 요구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통해 점차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영역에서 기존 국가자격제도(청소년지도사)의 개선방안과 청소년 민간자격제도에 대한 전반적 기초정보를 수집하여 정책추진 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점차로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는 청소년 활동영역에서 국가 및 민간자격 제도의 향후 전망과 쟁점사항을 가늠해 보고 향후 정책과제를 추진함에 있어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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